CSS는 웹 페이지의 기본입니다. CSS를 아시나요?

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있어 HTML은 웹페이지의 구조를 만들고, JavaScript는 웹페이지에 동적인 기능을 추가하는 역할을 합니다.
웹 페이지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처리하는 담당을 하는 것이 바로 CSS(Cascading Style Sheets)입니다.
이번 포스트에서는 CSS가 무엇인지, 왜 중요한지,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CSS

CSS란?

CSS는 ‘Cascading Style Sheets’의 약자로, HTML로 작성된 웹페이지에 스타일(색상, 폰트, 레이아웃 등)을 적용하기 위한 스타일시트 언어입니다.

 

왜 CSS가 필요한가?

HTML만으로도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지만, CSS 없이는 그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제어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.
CSS를 통해 우리는 웹페이지의 각 요소에 적용될 스타일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 테마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 

CSS 작성 방법

CSS 규칙은 “선택자”와 “선언 블록”으로 구성됩니다.
선택자(selector)는 스타일을 적용하려는 HTML 요소를 지정하며, 선언 블록(declaration block)은 중괄호 {} 안에 위치하며 하나 이상의 선언(declaration)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 

h1 {color: blue;font-size: 20px;}

 

위 예제에서 ‘h1’은 선택자로 h1 태그에 있는 모든 요소에 스타일 규칙을 적용합니다.
color와 font-size 속성은 각각 글씨색과 글씨 크기를 지정합니다.

 

CSS 사용 방법

CSS 코드는 3가지 방식으로 HTML 문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

Inline styles: HTML 태그 내부에서 ‘style’ 속성을 사용하여 직접 스타일 규칙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.
Internal styles: HTML 문서의 ‘head’ 섹션 내부에 ‘style’ 태그를 사용하여 스타일 규칙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.
External stylesheets: 별도의 .css 파일을 만들어 스타일 규칙을 작성하고, HTML 문서에서 이를 링크하여 불러오는 방식입니다.

CSS 속성

CSS는 수백 가지 이상의 다양한 속성을 제공합니다.
각 속성은 특정 유형의 스타일링(예: 폰트, 색상, 마진, 패딩, 배경 등)을 제어합니다.

 

맺음말: CSS와 함께하는 디자인 여행

CSS는 웹 페이지 디자인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.
이를 통해 우리는 웹페이지에 생명력과 개성을 불어넣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다음 포스트에서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또 다른 정보들을 준비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.
함께 성장하는 웹 개발 커뮤니티가 되도록 계속해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겠습니다.

Leave a Comment